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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loyd-Warshall(플로이드 와샬) 알고리즘

DongDD DongDD 2018. 2. 7. 16:31

Floyd-Warshall(플로이드 와샬) 알고리즘



Floyd-Warshall Algorithm


- 그래프에서 모든 정점 사이의 최단 거리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
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모든 정점에서 수행한 것과 같은 알고리즘이지만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은 구현이 간단하다.

- 음수 가중치에 대한 처리가 어려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 비해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은 사이클이 없는 경우 음수 가중치 처리가 가능하다.



Floyd-Warshall Complexity


- 단순히 반복문 3개를 vertex만큼 돌기 때문에 O(V^3)의 시간 복잡도를 갖는다.

- 특정 정점에서 특정 정점까지의 경로를 저장해나가며 구한 경로를 이용해 새로운 최단 경로를 찾는 DP방식으로 수행된다. 그러므로 2차원 배열이 필요하므로 O(V^2)의 공간 복잡도를 갖는다.

V : 정점의 갯수



Floyd-Warshall Process


- 단방향 그래프

- 어떤 특정 정점을 거쳤을 때의 경로가 최단이라면 table을 update한다.

- 이전에 구했던 최단 경로를 통해 새로운 최단 경로를 찾는 방식으로 진행된다.


Example) Floyd-Warshall

- 단방향 그래프에서의 Floyd-Warshall



직접 갈 수 있는 vertex가 아니라면 INF(무한대)값으로 초기화하고 정점->정점으로의 경로가 있다면 가중치를 넣고 초기화해줌


경유해서 갈 수 있는 최단 경로가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vertex를 경유 vertex로 설정하여 모든 정점을 탐색해본다.

1번 vertex를 경유할 때의 가중치

1) 4->1, 1->2 : 5+4

   arr[4][2] = min(arr[4][2], arr[4][1]+arr[1][2])



2번 vertex를 경유할 때의 가중치

1) 1->2, 2->4 : 4+1

   arr[1][4] = min(arr[1][4], arr[1][2]+arr[2][4])

2) 3->2, 2->3 : 1+1

   arr[3][3] = min(arr[3][3], arr[3][2]+arr[2][3])

3) 3->2, 2->4: 1+1

   arr[3][4] = min(arr[3][4], arr[3][2]+arr[2][4])

4) 4->2, 2->4 : 9+1

   arr[4][4] = min(arr[4][4], arr[4][2]+arr[2][4])



3번 vertex를 경유할 때의 가중치

1) 1->3, 3->2 : 1+1

   arr[1][2] = min(arr[1][2], arr[1][3]+arr[3][2])

2) 1->3, 3->4 : 1+2

   arr[1][4] = min(arr[1][4], arr[1][3]+arr[3][4])

3) 2->3, 3->2 : 2+1

   arr[2][2] = min(arr[2][2], arr[2][3]+arr[3][2])

4) 4->3, 3->2 : 5+1

   arr[4][2] = min(arr[4][2], arr[4][3]+arr[3][2])

5) 4->3, 3->4 : 5+2

   arr[4][4] = min(arr[4][4], arr[4][3]+arr[3][4])



4번 vertex를 경유할 때의 가중치

1) 1->4, 4->1 : 3+5

   arr[1][1] = min(arr[1][1], arr[1][4]+arr[4][1])

2) 2->4, 4->1 : 1+5

   arr[2][1] = min(arr[2][1], arr[2][4]+arr[4][1])

3) 3->4, 4->1 : 2+5

   arr[3][1] = min(arr[3][1], arr[3][4]+arr[4][1])


이러한 방식으로 특정 경로간의 최단 경로를 구하며 점점 먼 경로까지의 최단 경로를 이전에 구한 최단 경로를 이용해 채워나간다.




Floyd-Warshall Source Code


- 단방향 그래프에서의 Floyd-Warshall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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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/////////// 단방향 그래프 /////////////
#include <iostream>
#include <vector>
#include <algorithm>
using namespace std;
 
#define INF INT_MAX
int vertex, edge;
int arr[100][100];
int from, to, weight;
 
void floyd_warshall() {
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= vertex; i++) {            // i vertex를 거치는 경우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1; j <= vertex; j++) {        // from vertex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int k = 1; k <= vertex; k++) {    // to vertex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arr[j][i] != INF && arr[i][k] != INF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rr[j][k] = min(arr[j][k], arr[j][i] + arr[i][k]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int main()
{
    cin >> vertex >> edge;
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= vertex; i++) {        // vectex table 초기화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1; j <= vertex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arr[i][j] = INF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edge; i++) {    // from vertex에서 to vertex 입력, 가중치 입력
        cin >> from >> to >> weight;
        arr[from][to] = weight;
    }
    floyd_warshall();
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= vertex; i++)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1; j <= vertex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i << " -> " << j << "의 최단 경로 : " << arr[i][j] << endl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/*
    Input case:
    4 7
    1 2 4
    1 3 1
    2 3 2
    2 4 1
    3 2 1
    4 1 5
    4 3 5
*/
cs


입력받을 수 있는 최대 정점의 번호가 99번이라고 가정하고 edge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았을 때의 프로그램이다.

자기 자신으로 바로 갈 수 없다고 가정하고 구현하였다.


실행 결과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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