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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 실기] 업무프로세스

DongDD 2018. 4. 9. 18:01

[정보처리기사 실기] 업무프로세스



업무 프로세스



ISP(Information Strategy Planning, 정보 전략 계획)


- 기업이 수립한 장기적 목표, 방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사적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

- BPR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 ISP를 할 때부터 계획


1. 방법론

- CSF(Critical Success Factor, 핵심 성공 요소)

-> MIT 경영 대학원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 시스템 실현은 위한 기법

->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 경영 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



성공 요인 도출 기법


1. 3C 분석

- 표적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(Customer), 경쟁사(Competitor), 자사(Company)를 분석해 자사의 성공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

- 유통(Channel)을 포함해 4C라고도 함


2. SWOT 분석

- 내,외부 환경을 분석해 강점은 부각, 약점은 보완, 기회는 활용,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

-> 강점(Strength) : 내부 요인 중 장점

-> 단점(Weakness) : 내부 요인 중 단점

-> 기회(Opportunity) : 외부 요인 중 장점

-> 위협(Threat) : 외부 요인 중 단점


3. 5-FORCE 분석

- 미국의 경제학자 마이클 포터가 제안

- 외부의 5가지 요인을 분석해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

-> 신규 진입자의 위협

-> 기존 업계 경쟁

-> 공급자의 교섭력

-> 구매자의 교섭력

-> 대체품의 위협


4. 7S 분석

- 맥킨지 사에서 개발

- 전략 경영체제에 적합한 내부 역량의 판단 방법론으로 사용

- 조직 내부 역량, 체계 분석 기법

-> 전략(Strategy)

-> 시스템(System)

-> 구조(Structure)

-> 공유된 가치(Shared value)

-> 기술/역량(Skill)

-> 사람(Staff)

-> 스타일(Style)


BPR(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,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)


-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재설계해서 혁신적인 성과를 추구


1. 방법론


- IDEF : 실체를 추상화하여 As-Is로 모델화,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추출하는 개선된 To-Be모델 설계


2. 실행 4단계


1) 현행 업무 프로세스(As-Is) 모형 분석

- 고객 소유주 식별, As-Is의 수직적/수평적 구조 파악, 전략적 비전과 성과 척도 조사

-> 수직적 구조 분석 : 최상위 프로세스를 최하위 프로세스인 단위 프로세스까지 분할해가는 과정

-> 수평적 구조 분석 : 특정 수준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프로세스들의 상호 의존 관계를 분석하는 과정

2) 개선 사항 분석

-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활동의 가치 분석

-> 작업 측정(Work Measurement) : BRP에서 활동을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체계적인 접근법

3) 향후 업무 프로세스(To-Be) 모형 수립

- As-Is 모형에 개선 사항을 반영한 업무 모형

4) 이행 계획(Transition Plan)


BPM(Bussiness Process Management, 업무 프로세스 관리)


- 기업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, 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

- 워크 플로우(Work Flow) : BPM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하는 핵심 수단


1. BPM 프로세스 관리

-  프로세스 정의(Process Definition)

- 프로세스 실행(Enactment)

- 프로세스 측정(Measure)

- 프로세스 분석, 개선

- 프로세스 통제, 모니터링, 예측


RTE(Real-Time Enterprise, 실시간 기업)


-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과 실시간 정보 제공을 통해 업무지연 최소화,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

- 핵심 요소 : BPM


PI(Process Innovation, 업무 혁신)


- 기존 업무처리 방식을 정형화, 최적의 프로세스를 재구축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비즈니스 프로젝트

- 중요 3요소 : 프로세스, 정보 기술, 조직


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, 전사적 자원 관리)


-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해 정보 공유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패키지 시스템

- APICS :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 경영 자원을 점검, 계획하기 위한 종합 정보시스템

- 가트너 그룹 : 제조 업무 시스템을 핵심으로 물류 시스템 등을 통합해 가상 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


1. ERP 발전 과정


- MRP(자재 소요 관리, 1970)

- MRP II(제조 자원 관리, 1980)

- ERP(전사적 자원 관리, 1990)

- X-ERP(확장 ERP, 1990)

- ERP-II(통합 기업 활동 관리, 2000)


2. ERP 패키지


- ERP 실현을 위해 공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

-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 입력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연결 -> 별도 Interface를 처리할 필요없는 시스템


SEM(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, 전략적 기업 경영)


-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하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


1. 구성요소


1) VBM(Value Based Management, 가치 기준 경영)

- 기업 가치의 극대화를 기업의 궁극적 목표로 함

2) ABM/ABC(Activity Based Management/Costing, 활동 기준 관리/계산)

- ABC : 활동에 근거해 원가 계산

- ABM : ABC를 통해 계산한 원가로 원가 대상에 대한 성과 측정

3) BSC(Balanced Score Card, 균형 성과 관리)

- 재무 측정에 비 재무측정을 추가해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 모델


IRM(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, 정보 자원 관리)


- 기업의 정보 자원을 전체가 공유하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 방법

- 정보 활용의 효율성 최대화

- 구성 요소 : 정보, 정보 기술, 정보 시스템


ERM(Enterprise Risk Management, 전사적 위험 관리)


- 기업의 궁극적 목표를 위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


SCM(Supply Chain Management, 공급망 관리)


-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, 비용, 재고를 줄이는 관리 기법 


PLM(Product Lifecycle Management, 제품 수명주기 관리)


-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수명 주기를 관리


SRM(Supplier Relationshiop Management, 공급업체 관계 관리)


-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해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경영 기법


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, 고객 관계 관리)


- 고객에 맞춘 마케팅을 실시해 고객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의 관리 창출

- 고객 중심 경영 기법


MDM(Master Data Management, 기준 정보 관리)


- 기업 내외부에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활동

- PIM : 제품 정보 관리

- CDI : 고객 정보 관리


VRM(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, 벤더 관계 관리)


- 개인이 기업에 제공할 정보를 관리하는 기술


EAI(Enterprise Appliation Integration, 전사적 응용 통합)


- 기업내의 여러 종류의 플랫폼,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합해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

- 구성 요소

-> 어댑터(Adapter) : 어플리케이션-EAI 연결

-> 플랫폼(Platform) :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

-> 브로커(Broker) : 전송 데이터 포맷팅, 라우팅

-> 업무흐름(Workflow) : 흐름에 따라 업무 처리


EIP(Enterprise Information Portal, 기업 정보 포탈)


- 기업 내부 데이터, 외부 정보를 통합해 하나의 웹으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시스템(e-Portal)

 

EKP(Enterprise Knowledge Portal, 기업 지식 포탈)


- 기업의 내외부 정보 통합,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해 단일 창구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 정보 포탈 시스템


KMS(Knowledge Management System, 지식 관리 시스템)


- 기업 내의 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

-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조명


EA(Enterprise Architecture, 전사적 아키텍쳐)


- 기업의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IT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


BI(Business Intelligence, 비즈니스 인텔리전스)


- 기업에 축적된 대량의 정보를 경영 활동에 활용되도록 정리, 분석하여 제공하는 기술


BRMS(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,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)


- 기업 운영에 사용되는 비구조적이고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, 제어

-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



전자상거래



- 시간, 공간 제약 없이 인터넷을 통해 거래

- 효율성, 투명성 제공


기관별 정의


1. 전자거래 기본법

- 거래가 전자 문서 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래

2. OECD

- 개인과 조직이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처리와 전송에 기초한 상업 활동

3. ISACA

-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해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

4. European Commision

- 전자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


유형


B : Business(기업), C : Customer(소비자) G : Government(정부)

1. B2C

- 소비자를 대사응로 하는 서비스업

2. B2B

- 특정 기업 간 CALS, EDI를 통한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

ref) CALS : 미국에서 군수 물자의 흐름을 통제하기 위해 처음 도입한 광속상거래

3. B2G

-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

4. C2C

- 소비자 간의 일대일 거래

5. e-Marketplace

- 인터넷 상 다수의 기업 간, 공급과 수요 간에 일어나는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 시장

- 수직적 e-marketplace : 특정 산업 분류에 따라 구매 과정을 자동화 시켜 산업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

- 수평적 e-marketplace : 다양한 산업에서 동일한 기능, 비즈니스 프로세스 제공

1) 거래 방식

- 카탈로그형 : 판매자가 상품을 웹상에 등록하고, 구매자가 웹상에서 바로 구매

- 경매형 : 경매 방식을 이용해 최적의 매핑을 통해 거래

- 역경매형 : 구매자가 물품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고, 다수의 판매자로부터 선택해 구매

- 교환형 : 양방향 옥션 방식, 제 3자에 의해 중립적인 시장 형태


발전단계


- 단방향 통신 단계

- 데이터베이스 접속 단계

- 데이터 교환 단계

- 프로세스 공유 단계


Escrow 서비스


- 판매자, 구매자가 전자상거래 시 제 3자가 문제없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



IT 아웃소싱



BPO(Business Process Outsourcing, 업무 프로세스 아웃소싱)


-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외부적인 업체에 위탁해 자사의 핵심 업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는 경영 기법


ITO(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, 정보 기술 아웃소싱)


- IT에 관련된 업무들을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영 기법


SLA(Service Level Agreement, 서비스 수준 계약)


-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는 계약


SLM(Service Level Management, 서비스 수준 관리)


- SLA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히 측정, 평가하고 개선하는 과정


ITSM(IT Service Management, IT 서비스 관리)


- IT 서비스에 관한 것을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

- 구성 요소 : Process, People, Organization, Technology
- ISO/IEC 20000 : 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

ITIL(IT Infrastructure Library, 정보 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)


- IT 서비스 운영,관리를 위한 문서들의 집합

- 영국 정부가 다양한 IT 서비스들의 관리 방법들을 모아 표준화 문서로 만듬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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