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ongDD's IT

2018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 합격 후기 본문

자격증/정보처리기사

2018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 합격 후기

DongDD 2018. 5. 25. 12:41

2018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 합격 후기



후기



2018년 4월 15일에 실기 시험을 치룬 결과가 오늘 나왔다.


91점으로 실기에 합격할 수 있었다.

시험을 보고 나와서 가답안을 작성할 때는 93점을 예상했었는데 서술형에서 조금 까였나 싶다.


알고리즘/자바/C언어


이 과목이 아마 비 전공자분들한테는 가장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다.

컴퓨터공학과 전공을 했고 평소에 알고리즘(PS)를 좋아하기 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고 여러 정처기 책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본 정도로 잘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. 

대부분 책에 있는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면 외우는 것도 방법인 것 같다


Database


정처기를 공부하기 전까지는 DB에 대해서 하나도 몰랐었다. DB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정처기를 공부하면서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다.

이 과목도 최대한 이해를 하려고 하면서 공부했고 쿼리문 작성이 어렵게 나온다면 힘들 것 같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간단한 쿼리문과 이론 쪽에서 나와서 좋았던 것 같다


업무프로세스


공부를 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았던 과목이다. 이해가 필요없는 단순 암기 과목이기 때문이다. 평소에도 암기를 잘 못하는 편인데 모든 단어를 다 외워갈 정도로 시간을 많이 투자했다.

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암기가 필요없이 단순히 지문에서 찾아서 해결하는 문제가 나와서 쉬운 난이도 출제였던 것 같다.


전산영어


시험에서 전산영어 문제를 처음 봤을 때 '이게 뭐지?'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너무 깊게 생각해서 그랬던 것 같다.

기초적인 용어들이 단지 영어로 길게 설명되어 있어서 답을 적기 어려웠던 것 같다.

시험을 볼 때,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기르면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았다.


신기술용어


정처기 시험에서 가장 운적인 요소가 아닌가 싶다. 기출과 최근에 사용되는 신기술 들을 다 외우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. 시험을 치루는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이 나오거나, 외운 것이 나오는 운에 기댈 수 밖에 없는 과목인 것 같다. 

최대한 많이 외우고 외운 것에서 나오길 빌어야되는 과목인 것 같았다.


전체 후기


정보처리기사 시험을 공부하면서 도움이 됐던 것은 Database 부분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. 평소에 DB에 관심이 없었지만 좀 더 알게 되었다. 알고리즘을 제외한 다른 영역같은 경우는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. 

이번 시험은 다행히도 쉽게 출제된 것 같아 공부 시간이 짧았지만 높은 점수로 통과할 수 있었던 것 같다.

Comments